발전된 기술을 활용하여 공개수업을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모습은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 하나의 캠을 활용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모습이 송출됩니다.

이런 경우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지만 단조로운 카메라 앵글로 인해서 교실안의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스트리밍 사이트가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 사이트는 바로 https://streamyard.com/ 입니다. 아래 그림이 메인화면입니다.

화면 우측 상단 또는 좌측 중앙에 이메일을 넣고, 그 이메일로 받은 6자리 코드를 입력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다음과 같이 이메일이 수신되었습니다.

이메일을 보내고 코드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코드를 입력하면 웰컴 메시지가 나옵니다.

 

스트림 야드에서 최종 방송이 송출되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유료 서비스를 가입하면 멀티로 방송을 송출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무료 계정이라 유튜브 하나만 설정하였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허용'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방송을 송출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방송송출과 이전에 송출된 방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eate a Broadcast'를 클릭하여 방송 송출 화면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가입 후 연결한 스트리밍 사이트를 선택하거나, 녹화만 할 수 있습니다.

전 유튜브를 선택하겠습니다.

유튜브에 노출될 제목 및 설명, 보안수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공개수업은 학생들의 얼굴이 노출되기 때문에 미등록(Unlisted)으로 설정하고 공개할 대상자에게 링크를 전송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수업 전 안내를 통하여 링크를 제공해야할 경우 "Schedule for later"를 클릭하여 수업 시간과 유튜브 화면에 노출될 섬네일이미지를 등록합니다. 섬네일 이미지는 손쉽게 PPT를 활용해서 제작하고, jpg 저장을 한 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섬네일 등록 화면입니다. 이미지를 회전하거나 영역을 지정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Create Broadcast" 버튼을 클릭합니다.

방송 예정인 목록이 조회됩니다. "Enter Broadcast Studio"를 클릭하면 방송을 제어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먼저 유튜브에서 어떻게 조회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앞에서 설정한 유튜브 계정의 스튜디오를 클릭합니다.

스튜디오의 우측 상단 스트리밍 버튼을 클릭합니다.

관리 메뉴에서 예정된 스트림이 보입니다.

목록을 클릭해서 공유 주소를 복사하고 수업 공개와 관련된 주소를 공유하시면 됩니다.

복사된 주소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방송 예정임이 나타납니다. 유튜브를 로그인하였다면 방송을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스트림 야드로 이동하여 스튜디오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Enter Broadcast Studio"를 클릭합니다.

카메라 및 마이크 접근 허용에 '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카메라와 마이크를 체크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마이크 및 카메라를 끄거나 키고, 설정에서 해상도 및 마이크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 이후,  접속하는 기기의 화면 설명을 넣고 "Enter Broadcast Studio"로 이동합니다. 

 

스튜디오 전체 화면입니다. 화면 하단의 섬네일을 클릭하여 스트림 화면에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의 'invite'를 클릭하여 화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링크로 접속하는 기기(노트북, 스마트폰, 스마트 패드 등)의 화면이 하단에 추가로 생성됩니다.

주소를 입력하기 쉽도록 url 단축 서비스(gg.gg/bitly 등)를 활용하거나, QR코드를 생성하여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전 입력이 편하고 맞춤형 주소를 생성하기 편해서 주로 gg.gg를 활용합니다.

초대 주소를 입력하여 화면을 추가하면 스튜디오 화면 하단에 미리보기가 생성됩니다.

추가될 기기에서도 마이크/캠 사용 동의를 하고,  display name을 입력하면 됩니다.

화면하단 섬네일 화면입니다. 접속시 입력한 display name이 보이고, 마이크를 끄거나 화면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초대된 사용자 중 6개의 화면을 선택해서 화면에 제시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레이아웃을 선택하고 하단의 화면을 추가하거나, 하단의 화면을 복수로 추가하면 자동으로 레이아웃이 선택됩니다.

위 레이아웃에서 사람 아이콘은 캠의 화면을 의미하며, 사각형 모양은 PC로 접속한 사용자가 공유한 화면(share screen)을 의미합니다. 

레이아웃 설정은 방송을 개설한 사용자만 가능하고, share screen은 개설자 또는 초대된 사용자가 PC로 접속한 경우 추가가 가능합니다.

공개수업에서 강의자료를 제시할 경우 해당 화면만 제시하는 것도 가능한 것 share screen 기능이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제시된 예시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한 레이아웃

 

 

 

 

 

 

 

 

 

 

 

 

 

 

 

 

 

 

 

선택한 레이아웃

 

이제 좌측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Comments" 메뉴는 유튜브 중계시 입력되는 라이브 채팅이 조회되고, 특정 채팅을 클릭해서 화면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개설한 계정의 스트림야드 스튜디오에서 입력한 채팅도 노출이 됩니다. 단 초대된 사용자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다음은 "Banners" 메뉴입니다. 수업의 흐름이나 주요활동을 입력하여 화면 하단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배너를 생성하고 "Show"를 선택합니다.

스크롤 형태의 배너를 입력하여 긴 문장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scroll across botten" 배너를 생성한 화면예시입니다.

"Brand" 메뉴의 경우 유료 계정일때 사용자 설정이 대부분 가능합니다.

계정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료회원의 경우 방송시 스트림야드 섬네일이 노출되고, 스트리밍 시간인 월 20시간으로 제한되나, 사용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제 기초 사용법에 대한 설명은 모두 마쳤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의 "Go Live"를 반드시 클릭하여야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예약을 한 경우도 꼭 눌러주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스트림야드와 관련되는 영상을 아래 링크로 남깁니다.

 

streamyard 기초 사용법: https://youtu.be/qsArJ8CV05Y
세상에서 가장 큰 공개수업 신민철 선생님 수업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0-l87BaBggw

2019학년도 초등정보교과교육연구회 학생 참여형 수업 공개: https://www.youtube.com/watch?v=29eZNbQDQMI

 

 
  1. 이수철 2020.07.04 10:21

    오랜만입니다. 좋은 자료 항상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